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씽] 다시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싶다면 원씽을 읽어보기
    자기계발서 리뷰/인생 공부 2022. 9. 14. 21:11
    반응형

     

    사회초년생 시절 이 책을 처음 접하고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회사에 들어가보니 늘 긴급하다고 외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한 가지 업무에 집중하지 못했던 제게 위안과 공감을 줬던 책이었습니다.

     

     

    원씽의 읽기 순서를 바꿔보기

    수 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이 책을 다시 읽었습니다.

    처음 책을 읽었을 때는 목차 순서대로 읽었는데, 이번에는 다르게 했습니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부. 거짓말

    2부. 진실

    3부. 위대한 결과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는 2부 진실과 3부 위대한 결과를 먼저 읽었습니다.

    20대 때는 1부를 읽으며 현실에 대해 한탄했고, 삶의 변화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책을 다시 읽은 지금, 원씽의 강력함은 2부와 3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2부 진실 -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제 3부 위대한 결과 -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제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삶의 큰 해답찾기

     

    원씽에서 제시하는 위의 목차 순서 그대로를 삶에 적용하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제10장과 제12장은 이어집니다. 특히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는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에서 감명받았습니다.

    큰 질문을 던지고 큰 해답을 얻는 원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많은 자기계발서나 강연에서 '컴포트 존'을 벗어나야 한다는 말을 듣곤 합니다. 그 필요성을 원씽에서 잘 풀이해놓았습니다. 인생의 큰 변화와 성취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나, 행해왔던 것으로부터 오지 않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은 곧 과거에 내가 내렸던 선택들과 행동들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야 내 미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원리를 우리는 왜 잊고 지내는 것일까요?

     

    나의 질문을 먼저 풀어본 사람을 현실세계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을 벤치마킹함으로써 해답을 찾아봅니다. 내 꿈을 이룬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조사였던 것입니다. 다행히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정보는 많습니다. 먼저 해답을 찾아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벤치마킹할 점들을 찾아내는 것. 그 일을 당장 해보기로 합니다.

     

     

    목적의식 - 우선순위 - 생산성의 연결고리

     

    이 단순한 연결고리를 실천하는 것이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사실 원씽의 저자가 알려주는 것들은 새로운 것들이 아닐겁니다. 우리가 어디선가 들어봤음직한 말들 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사회초년생 시절의 저는 3부. 위대한 결과 부분을 주의깊게 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안다고 하는 것들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알고 있는 걸까요? 단순히 아는 것에서 그치고 있는 건 아닐까요? 정말 우리의 행동이 아는 것을 따라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봅니다.

     

    목적의식. 가슴 뛰는 삶을 살게하는 것이 바로 목적의식인 것 같습니다. 목적의식이 있는 삶은 하루하루가 생동감이 있죠. 삶의 중심이 있어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스스로가 확신하는 삶. 그러려면 목적의식 즉, 지향점이 있어야 겠네요. 원씽의 저자가 한 가지 짚어준 점은 돈이 목적이 되는 삶은 반드시 행복하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목적의식은 돈 너머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참여와 의미를 추구해야 나의 삶이 더욱 행복해진다고도 하네요. 나의 가족과 공동체에 관여하면서 의미있게 할 수 있는 행동 찾는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 도미노 세우기에 비유를 합니다. 최종목표 > 5년 > 1년 > 이번 달 > 이번 주 > 오늘 나의 목표와 오늘을 연결지을 도미노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겁니다. 그리고 하나씩 내 눈 앞에 놓인 도미노를 순차적으로 쓰러뜨리면 엄청난 힘과 함께 큰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죠. 이 책이 원씽인 이유는 여기에도 있습니다. 단 하나의 목적, 단 하나의 행동 이 모든게 '원씽'으로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생산성. 각자 다른 시간 관리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시스템은 어느정도의 생산성을 발휘하는 시스템인지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나의 시스템이 생산적이지 못하다면 뭔가 바꿔야합니다. 생산성면에서 제가 바꿔야 할 점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시간 확보하기(Time blocking)는 정성들여 습관화하는게 필요했습니다.

    1. 휴가시간 확보하기 : 휴가시간을 먼저 계획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 재충전과 보상시간을 당장 정했습니다.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 하루에 네 시간씩을 따로 떼어두라고 추천합니다 > 출근 전 단 하나의 일에 현재는 6시반~7시반까지 1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아침 단 하나의 일 시간을 6시~8시까지 2시간으로 늘려봅니다.

    3. 계획할 시간을 확보하기 :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 당장 다이어리에 일요일 저녁 1시간을 목표 검토 시간으로 지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의 일부를 인용하고 후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2.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3.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Soph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