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소액 부동산 투자 방법
    자기계발서 리뷰/투자 공부 2021. 8. 29. 17: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주에 공부한 책은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백원기 지음입니다.

    이 책은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너나위님 추천 목록에 들어있던 부동산 관련 서적이었습니다.

     

    2009년 「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가 처음 출간된 책의 제목이며, 제가 읽은 책은 2016년 전면 개정판입니다. 소액 부동산 투자 방법(이론)이 서술된 책입니다. 2009년 첫 출간 이후 절판되었으나, 찾는 사람들이 많아 개정판이 나왔다고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입문서로 매우 적절한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부린이, 부동산 투자 초보자도 읽기 쉽게 쓰였습니다. 이론뿐만 아니라, 저자의 17건 투자 사례도 적혀있습니다. 더불어 마지막 장에서는 저자의 투자 철학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소액 부동산 투자 전략

     

     

    임대 수요가 많은 지역에 소형 주거용 부동산을 꾸준히 매입하는 전략

     

    첫째, 소형 주거용 주택은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부동산입니다. 가족 인원수는 점차 줄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가족이 같이 살고 있는 가정을 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독립한 1인 가구, 1~2인 살고 있는 노인 세대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요는 많으나 공급은 적습니다. 여전히 건설사들은 중대형 평수의 집을 짓고 있습니다. 중대형 평수의 집이 수익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수요는 많고 공급이 부족한 소형 주거용 부동산이 저자가 찾는 투자 가치 있는 부동산입니다.

     

    둘째, 임대 수요가 많은 지역에 투자합니다. 임대 수요가 많으면 전세가가 높은 편입니다. 전세가와 매매가 간의 차이, 전세가율이 높은 부동산에 투자하면 실투자금이 적게 들어갑니다. 임대 수요가 높으면 공실에 대한 걱정이 적습니다.

     

    셋째, 저자가 개정판을 내면서 전략을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과거에는 2020 전략이라고 해서 매년 1채씩 매입하여 20년 간 20채를 소유하는 전략을 주장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개정판을 내면서 저자는 부동산 채수를 늘리는 것보다는 그보다 적은 주택을 보유하더라도 대출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라고 조언합니다.

     

     

    소액 부동산 투자의 입지

     

     

    1. 도심에 위치한 주택, 2. 소형 주택, 3. 역세권

     

    도심에 위치한 주택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가 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포인트는 "직장"입니다. 직원들에게 고액의 연봉을 주는 대기업이 위치한 곳이 유망하다는 겁니다.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이 적게 걸리는 지역에서 거주한다는 것입니다.  

     

    지하철역이 가까운 역세권의 소형 주택. 수도권은 지하철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지하철역까지의 접근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액 부동산 투자의 실전

     

    1단계 : 서울과 경기 지역 중 전세가율이 높은 아파트를 찾는다
    2단계 : 해당 아파트에 관해 인터넷으로 사전 조사를 한다
    3단계 : 인근 부동산 중개소에 전화해서 확인한다
    4단계 : 해당 아파트에 직접 방문해서 살펴본다
    5단계 : 투자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서면 바로 계약한다

     

    책에서 제시한 실전 전략은 매우 간단명료합니다. 요즘은 '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앱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전세가율이 높은 부동산을 찾는 게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무조건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하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임대가 잘 나가는 물건이어야 한다는 점을 한번 더 강조해준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첫 투자는 소액으로 투자해보라는 점도 중요해 보입니다. 저자가 제시한 소액의 규모는 1,000만 원입니다. 

     

    '실전' 챕터에서는 도전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실제 부동산을 매매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수를 하더라도 실수로부터 배움이 있으면 됩니다. 도전을 해야 결국 성공합니다.

     

     

    나가며

    한동안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임장이 중요하다, 임장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계속해왔습니다. 마음이 조급한 면도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핵심'은 사실 매우 간단했습니다. 저자가 실전으로 제시한 1~5단계를 보면 그렇습니다. 

     

    끝을 그리며 나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생각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장조사도 결국은 투자로 이어져야 합니다. 책을 읽는 것도, 신문을 보는 것도 결국은 목표로 한 성과를 내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입문서를 찾고 계신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꿈에 한 걸음 다가가는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굿리더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Sophia.